전초를 호이초(虎耳草) 거풍, 청열, 양혈해독의 효능 풍진, 중이염, 단독, 해수토혈, 폐종, 치질을 치료 전초 15g에 물 700ml를 넣고 달인 액을 반으로 나누어 아침 저녁으로 복용하고 외용에는 짓찧어 바른다. 뿌리줄기가 비후하지 않고 잎에 거친 톱니가 없는 점이 톱바위취와 다르다.
범의귀과의 여러해살이풀인 범의귀이다. 약명은 '호이초'이다. 맛은 맵고 성질은 서늘하다. 독은 조금있다.
거풍, 청열해독, 양혈의 효능 화농성중이염, 폐농양, 악창, 토혈, 자궁 출혈, 습진, 단독, 폐결핵으로 인한 해수, 각혈, 치질, 항균작용을 한다.
어린잎은 식용 잎이 콩팥과 같은 모양을 하고 있어 신장의 묘약으로 불릴 정도로 이뇨작용이 확실한데 꾸준히 먹으면 결석도 녹여준다고 한다. 심장병, 신장병에는 그늘에서 말린 잎사귀 열 장쯤을 0.35ℓ(약 2홉)의 물에 달여서 마시면 효과가 있다.
생즙을 얕게 상처낸 부분, 외이도염 등에 바르는 약으로 사용하며 잎은 종기를 빨아내는 데 사용한다. 바위취 잎은 이질병, 독충 등에 특효약으로 알려져 있는데 전체적으로 어린이 경련, 귓병, 종기, 화상, 치질, 해열 등에 효과가 있다.
※어린이 단독으로 뇌증을 일으켜 경련을 일으킬 때, 벌레나 뱀에 물린 데 사용하고 ★어린이 경련에는 잎사귀 열 장쯤을 잘 씻어 소금을 조금 넣어서 문지른 후 그 즙을 짜서 입속에 넣어 주면 효과가 뛰어나다.
*약효와 사용방법 ★소아의 경련 신선한 생잎을 물에 씻어 식염을 조금 뿌리고 비벼 비벼서 나온 즙을 입에 문다. 중이염 이 불은 옛날부터 귀의 약으로 유명했다. 아프거나 고름이 나오는 중이염에 물에 씻은 신선한 잎을 비벼서 나온 즙을 몇 방울 직접 귓구멍에 흘려 넣는다. 종기 신선한 생잎을 물에 씻어 불에 쬐어 부드럽게 하여 직접 환부에 붙이면 자연적으로 고름이 나온다. 가벼운 부종 건조시킨 잎10그램을 1일양으로 달여 마신다. 치질의 통증 위와 똑같이 달인 즙을 탈지면에 묻혀 환부를 가볍게 어루만지듯 씻으면 통증이 가라앉는다.
|